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CDN

어떠한 규모/유형의 서비스도 지원이 가능한 4종류의 CDN 서비스 제공

Global CDN 서비스 제공
100+ 도시와
200+ 네트워크 보유
Domestic CDN 제공
3대 ISP에
수백 Gbps CDN Farm 보유
China CDN 제공
최대 노드 보유 및
중국 3대 ISP 연동
Cloud Global CDN 제공
Edgecast 기반
글로벌 Cloud CDN 제공
고객의 고민
A사의 Cloud CDN처럼 일부 지역만이 아닌 글로벌 어느 지역이라도 품질 보장 필요!!
글로벌 서비스이지만 전담 기술인력을 통한 솔루션 Level의 지원이 필요!!
대용량 서비스 오픈으로 수백 Gbps의 대역폭과 품질 보장 필요!!!
스포츠, 이벤트 등 대형 Live 서비스 제공 가능한 인프라 필요!
중국현지에서 서비스를 준비 중인데 서비스 품질 보장 필요!!
중국 내 서비스를 위한 컨설팅 필요!
계약/약정 필요 없는 간편한 CDN필요!!
시작 초기의 글로벌 대상 서비스!
Cloud Z CDN 제공 Value
  • 전문화된 Global CDN 서비스 제공
    • 100+ 도시와 200+ 네트워크 보유
    • 전문 엔지니어를 통한 전담 기술 지원
    • Global 기업, 대용량 Global 서비스
  • SK브로드밴드 기반 Domestic CDN 제공
    • 3대 ISP에 수백 Gbps CDN Farm 보유
    • 약 150Gbps 이상 규모 즉시 제공
    • 대용량 트래픽 서비스, 게임, Live, 미디어
  • Alibaba Cloud 기반 CHINA CDN 제공
    • 최대 노드 보유 및 중국 3대 ISP 연동
    • 비경영성 ICP 대행, 경영성 ICP 컨설팅
    • 중국 내 서비스가 필요한 전 분야 서비스
  • Cloud Global CDN 제공
    • Edgecast 기반 글로벌 Cloud CDN 제공
    • 별도 계약 없이 Cloud 포털 에서 즉시 사용
    • SMB, 스타트업, 이벤트 등
차세대 CDN 플랫폼
예측불가한 트래픽처리가 가능한
CDN 플랫폼 기술을 보유하여
서비스 중단 없이 처리용량 확장 가능합니다.
실시간 미디어 스트리밍 기술
HLS(HTTP Live Streaming)기술의 단점인
지연현상을 해소한 자체 실시간
모바일 기술을 활용하여 실시간
방송을 제공합니다
OVP 제공
복잡한 비디오 서비스를 쉽고 빠르게
원본 콘텐츠 하나로 다양한 기기에 최적화된
양방향 미디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 소개

SK브로드밴드 CDN(Contents Delivery Network)은 광대역 네트워크 Infra와 향상된 B2B 미디어 플랫폼을 통해 고객에게 더 나은 인터넷 서비스 경험을 고객에게 제공합니다.

특장점
B tv Live
SK브로드밴드 CDN은 고객의 방송센터로부터 방송신호를 받아 인터넷으로 송출하지 않고 국내 최대채널, 400만 고객이 시청중인 고품질 B tv 방송 시스템의 신호를 바탕으로 고화질 인터넷방송을 송출을 지원합니다.
플랫폼 기술
Unified Cache Contents Management System을 통해 트래픽을 예측하기 어려운 UCC사이트나, 폭주하는 SNS 트래픽 처리에 용이한 플랫폼 기술(Unified Elastic Cache Platform)을 보유하고 있어, 서비스중단 없이 손쉬운 사이트 확장 및 이벤트 처리가 가능합니다.
국내 최다 특허 보유
전문 기술운용 Partner를 통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타사 Telco CDN서비스와는 달리 SKTelecom과 공동으로 전문 CDN R&D를 진행하여, Mobile CDN 등 관련 국제특허 29건, 국내특허 105건 등 국내 최다 관련 특허를 보유하고 있고, 매년 고객 맞춤형 서비스 개발을 위해 지속적으로 R&D 투자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실시간 모바일 인터넷 방송
Mobile Live 서비스를 위해 가장 많이 사용하는 HTTP Live Streaming(HLS)기술의 단점인 지연현상을 해소한 SK만의 저 지연 T Live Streaming 기술로 실시간 모바일 인터넷방송을 제공합니다.
Telco 유일의 CDN 전문 R&D 운영
SK브로드밴드는 5년 연속 국가고객만족도 NCSI 1위의 고품질 초고속 Tier1급 인터넷 백본망과 국내 최대 모바일 백본을 운용하고 있는 SKTelecom의 인터넷제공사업자로써, 최근 Media분야의 사업확대를 통해 내재화 된 OTT서비스 경험을 바탕으로 OVP, AND과 같은 다양한 서비스 플랫폼을 개발하고 있고, 안정적인 CDN 서비스 제공과 고객 Need 최적화를 위해 지속적인 CDN관련 R&D투자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주요 고객사

SK브로드밴드 CDN(Contents Delivery Network)은 광대역 네트워크 Infra와 향상된 B2B 미디어 플랫폼을 통해 고객에게 더 나은 인터넷 서비스 경험을 고객에게 제공합니다.

  • cj
  • EBS
  • SK Telecom
기술 소개
T Live Streaming
모바일 스트리밍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모바일 환경(이동에 따른 속도저하, 불규칙적인 다운로드속도)에 맞는 프로토콜을 사용해야 합니다. 현재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프로토콜은 애플이 만들어 공개한 HLS(HTTP Live Streaming)란 프로토콜로 IOS기반 IPHONE, IPAD 등 단말기 뿐 아니라 최근 안드로이드 단말기도 대부분이 HLS란 프로토콜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HLS는 스트리밍 해야 할 데이터를 m3u8의 확장자를 가진 재생목록 파일과 잘게 쪼개놓은 다수의 ts 파일들(동영상)을 HTTP를 통해 전송하는 방식입니다. 가변속도 환경인 모바일 환경에 적합하게 서비스하기 위해서는 ABS(Adaptive Bitrate Streaming) 기능이 필요한데, HLS는 아래와 같은 구조로 모바일 단말의 N/W 환경이 좋지 않으면 low.m3u8에 있는 2.ts를 받다가, 또 N/W 상황이 좋아지면 High.m3u8에 있는 3.ts를 이어받는 구조로 가변적인 N/W 상황에서도 일부 화질은 안 좋아지지만 영상이 끊어짐을 최소화 할 수 있게 만들어져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HLS는 웹을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확장성이 높고, 저 품질 N/W에서도 충분히 안정적으로 서비스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나, 서비스 구조상 파일을 먼저 만들고 스트리밍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기존의 PC에서 주로 사용하던 RTMP/RTSP방식에 비해 딜레이타임이 문제가 됩니다. 이는 야구중계나 축구중계와 같은 Live 중계 시에는 치명적일 수 있는데, 예를 들어 실제 TV에서는 골이 들어 갔으나, 모바일 단말에서는 10s 후에 골이 들어가는 실시간성에 문제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모바일 단말과 서버간에 각각 별도의 통신이 이뤄지고 버퍼시간도 서로 달라 같은 공간에 있더라도 단말의 사양이나 폰의 N/W환경에 따라 약간씩 서로 다른 화면을 보는 문제도 발생하고 있습니다. SK에서 개발한 실시간 고속 모바일 프로토콜은 TLS(True real-time Live Streaming)라는 독자 기술을 사용하여 상기 문제를 해소한 스트리밍 기술입니다.
기존 영상 전송 방식을 사용하여 개발되었으며, 3초 이내의 초 저지연 실시간 방송 제공과 더불어 모바일 네트워크에 최적화된 전송 기법 적용을 통해 50% 향상된 빠른 영상 시작 시간, 10%가 절감된 데이터 양, 동기간의 싱크 및 손실 복원 기술 등 향상된 품질을 제공해 드립니다.
저 지연 모바일 생방송 전송기술을 적용하여 TV시청과 모바일 네트워크를 통한 동영상 시청간의 지연을 단축해 생방송 시청의 생생함을 높여 보시기 바랍니다.
Unified Elastic Cache
최근에는 통신 기술의 발전으로 고화질 영상 전송이 가능해졌고, 다양한 콘텐츠 소비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소비자와 생산자가 상호 작용하며 수많은 콘텐츠를 생산하고 소비하고 있습니다. 콘텐츠 소비 트렌드 변화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확장성이 높고 유연한 Cache 시스템의 필요성이 대두 되었습니다.
UEC(Unified Elastic Cache)
UEC는 통합 cache 관리와 콘텐츠 타입에 따른 로드 밸런스를 통해 Cache 히트율을 유지하면서 더 많은 자원 활용이 가능하고, 문제 발생 시 절체를 통해 빠른 복구를 지원합니다.
  • 기존 Cache

  • UEC

기존 Cache 시스템에서 클라이언트가 여러 Cache 서버에 Round-robin 방식으로 콘텐츠를 요청한 뒤, 요청 받은 Cache 서버가 콘텐츠 전송을 전담하기 때문에 모든 Cache 서버가 같은 콘텐츠를 저장하고 있어야만 서비스가 가능했습니다. UEC는 기존 Cache 시스템의 문제점을 개선하여, 여러 대의 Cache 서버를 통합 관리하고 다른 Cache 서버에서 처리 가능한 요청은 Redirect 명령어를 통해 콘텐츠를 보유한 Cache 서버가 클라이언트의 요청을 대응합니다.
여러 Cache 서버에 다른 데이터를 보유하면서 hit율을 유지하기 위해, 단기간 동안 많이 요청 받는 Hot 한 데이터는 모든 Cache 서버에 동일하게 저장하고, 다양한 종류의 Niche한 데이터는 여러 Cache 서버에 분산 저장합니다. 위와 같이 데이터를 구분한 뒤 통합 Cache 서버에서 분산 관리하면 Cache 서버 대수에 비례하여 저장 가능 용량이 증가하기 때문에 기존 Cache 시스템에 비해 효율적인 자원 활용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Origin 서버로부터 서비스 받는 양도 감소하기 때문에 지연이 줄어듭니다.
또한 여러 대의 Cache 서버를 통합 관리함으로써 한 서버에서 문제가 발생하더라도 절체를 통한 빠른 복구가 가능하기 때문에, 기존 Cache 시스템에 비해 더 안정적인 Cache 운용이 가능합니다.
Contents Aware Cache
콘텐츠 Aware Cache 솔루션은 기존 상용 Cache 서버에서는 지원되지 않는 콘텐츠 별 트래픽 최적화를 위한 솔루션으로, Open Source HTTP 서버를 활용하여 Application 레벨에서 콘텐츠 별 Throttling 기술, 콘텐츠 별 최적화 전송 기술, 그리고 콘텐츠 별 분산 기능을 지원합니다. Contents Aware Cache는 콘텐츠 별 throttling 기술, 콘텐츠 별 최적화 전송 기술, 그리고 콘텐츠 별 분산 기능을 통해 트래픽을 최적화합니다.
  • 콘텐츠 별 Throttling
    클라이언트는 해당 서비스에 대해 일정 수준 이상의 전송 품질을 보장 받을 수 있음.
  • 콘텐츠 별 최적화 전송
    디바이스의 해상도에 따라 다른 압축 방식을 적용하여 최적화된 전송 트래픽 양을 전송.
  • 콘텐츠별 분산 기능
    동일 도메인에서 서비스 되고 있는 다양한 Contents (이미지, 동영상, 파일, Text))를 각 Contents별로 구분하여 분산 Cache처리
콘텐츠 별 Throttling 기술은 콘텐츠 별로 서비스 용량 설정에 맞게 트래픽 전송 대역 상한을 제한함으로써, 클라이언트가 수신할 수 있는 콘텐츠 서비스의 전송 대역 하한을 보장하는 기술입니다. 클라이언트는 트래픽이 많은 시간 대에도 일정 수준 이상의 전송 품질을 보장받을 수 있고, 서버는 대역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 별 최적화 전송 기술은 HTTP 프로토콜 내에 존재하는 클라이언트의 디바이스 정보를 확인하여, 해당 디바이스의 해상도에 최적화된 압축 전송을 지원합니다. 고객들이 사용하는 디바이스 별 해상도를 고려하여 사람이 인지하기 힘든 수준의 고화질 영상 전송을 방지함으로써, 필요 이상의 데이터 사용을 방지하고 전송 시간을 감소시킵니다.
콘텐츠 별 분산 기능은 콘텐츠를 이미지, 영상, 파일, 그리고 스트리밍으로 구분하여 각각의 Cache 서버가 구분된 콘텐츠를 Caching할 수 있도록 분산시키는 기능입니다. 이를 통해 Cache 시스템의 전체적인 hit율을 증가시키고, 각 서버마다 콘텐츠 속성에 customize 된 서버를 구축하여 고객 체감 품질을 향상시킵니다.
상품 소개
File System Cache
상용 Cache가 지원하는 프로토콜이 HTTP에 한정되어 있어 RTMP, RTSP, MMT, 그리고 WMV와 같이 HTTP 이외의 프로토콜에 적용 가능한 Cache 솔루션의 필요성이 증가하였습니다. 리눅스 커널의 파일 시스템을 변경하여 불특정 서버 프로그램이 파일을 요청할 때 파일 시스템 내부에서 Web Cache 방식으로 동작하여 물리적 디스크 내에 요청 받은 데이터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Origin 서버로부터 HTTP 프로토콜을 이용해 데이터를 전송 받아 클라이언트에 파일을 제공합니다.
File System Cache를 도입해 서비스 프로토콜별로 별도의 시스템을 관리해야 하는 불편함을 줄이고, 개별 서버와 스토리지 비용을 절감해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고객 입장에서는 원본 Contents에 대한 파일단위 동기화방식이 아닌 Cache방식을 사용함으로써 실시간 대응을 높일 수 있는 솔루션입니다.
온라인 상담/문의
상담/문의 하기
상담 예약
상담 예약하기
전화상담
02-6400-2222

quick 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