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알림

콘솔 이동 시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시겠습니까?

아니요

닫기

주문 불가 알림

주문권한이 없습니다.

콘솔에 접근할 수 없는 계정입니다.

확인

닫기

알림

신용카드 등록이 필요합니다.

신용카드 등록 페이지로 이동하시겠습니까?

아니요

닫기

Cloud Z 홍보센터

Cloud Z 뉴스 상세
Cloud Z 블로그쿠버네티스 기반 PaaS 플랫폼, Cloud Z CP on AWS 등록일 2019-11-04 | 조회수 946
[멀티 클라우드의 확산]
많은 기업이 멀티 클라우드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초기 클라우드 도입이 비용 효율화에 중점을 두었다면 이제는 비즈니스 속도와 유연성이 그 자리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 속도와 유연성을 보장하는 애플리케이션/서비스의 개발, 배포 및 운영의 최적화 방안으로 멀티 클라우드가 인정받기 때문이죠.
또한, 보안, 처리 속도, 데이터 보호, 규제 준수 및 특정 벤더 종속 이슈 등도 기업이 멀티 클라우드로 눈을 돌리는 이유입니다.
근래 발생한 한 클라우드 사업자의 대규모 서비스 중단 사고도 큰 계기가 되었죠.

하지만, 멀티 클라우드 선택에도 고민이 필요합니다.
우선, 내부적으로 멀티 클라우드 운영 체계와 역량을 가졌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단일 클라우드 관리도 힘든데 멀티 클라우드 운영은 말할 필요도 없죠.
관리 정책과 기준도 명확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워크로드를 배포할 때 클라우드 플랫폼마다 제각각 수정해야 한다면 클라우드의 장점은 사라지고
멀티 클라우드는 해결해야 할 숙제가 될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제시된 것이 컨테이너 기반 MicroService Architecture (MSA)이죠.
그런데 컨텐이너 수가 늘고 멀티 클라우드로 넘어가면 수작업 체계로는 어렵기 때문에 최적화된 컨테이너 관리 체계의 구현이 필요합니다.
쿠버네티스 기반으로 컨테이너 관리 체계가 통일되는 것이 현재의 흐름입니다.


[신기술 도입 시 고려 사항]
멀티 클라우드 운영 기업이 컨테이너를 선택하는 이유는 확실하지만,
신기술 도입에 따른 이슈도 고려해야 합니다.
우선 기술 완성도, 개발 및 운영 역량, 기술 지원 및 전문 인력 확보 여부 등을 들 수 있습니다.
기술 완성도는 개발사인 구글을 시작으로 Cloud Z, AWS, Azure 및 네이버 등에서 충분히 증명되었죠.
그러나 일반 기업에게는 개발, 운영, 기술 지원 등의 난제가 기다리고 있습니다.
그 다음은 멀티 클라우드를 단일 환경처럼 통합적으로 운영, 관리할 수 있는 방안의 확보입니다.
결론적으로 이 문제의 해결 여부가 멀티 클라우드 전략의 성공 여부를 결정하는 요소로 작동하게 됩니다.


[Cloud Z CP on AWS]

멀티 클라우드 기업이 겪는 이런 문제들을 해결해주는 솔루션이 ‘Cloud Z CP on AWS’ 입니다.
SK㈜ C&C의 클라우드 컨테이너 서비스 플랫폼인 ‘Cloud Z CP’의 AWS 버전으로
AWS EKS (Elastic Kubernetes Service)를 기본 지원하면서 AWS 고객의 Cloud Z CP 사용 편의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하였습니다.
지금까지는 AWS 고객이 쿠버네티스 기반으로 개발하기 위해서는 약 10여종의 관리형 서비스를 각각 설정 하고 연계를 직접 해야 합니다.
쿠버네티스의 장점인 중단 없는 배포환경을 위한 Rolling Update, Blue/Green을 위한 CI/CD Pipeline 역시 자체로 구축했어야 합니다.
쿠버네티스는 1초에 1,400여개의 Metric이 발생되며 이 Metric을 저장하고 분석해야 플랫폼이 정상인지 아닌지 상황 파악이 가능합니다.
모니터링 환경을 구축하는 것도 어렵지만 어떤 상태가 문제가 있는 상태인지를 운영 경험이 없으면 정의하는 것이 불가능 합니다.
쿠버네티스의 상태 정보는 CPU 사용률 90% 같이 단순하게 관리할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Container를 이야기할 때 보안 취약성에 대한 우려를 언급하는 분이 많은데, 실제로 Container 이미지에 대한 보안 Scan을 제공하여 보안성을 높이는 것도 필수 고려 요소입니다. 쿠버네티스 Cluster에 접속하는 사용자의 종류에 따른 권한관리(RBAC: Role Based Access Control)도 기업용 쿠버네티스에는 필수적입니다.
Enterprise에서 AWS의 EKS를 바로 사용하신다구요?
아마도 위에 말씀드린 기능들은 별도로 구축을 하거나 아니면 전문가의 도움(SI 비용이 발생하겠죠?)을 받으실 수 밖에 없습니다.

Cloud Z CP on AWS는 AWS 쿠버네티스 플랫폼을 기반으로 하기에 AWS의 쿠버네티스 장점을 그대로 활용 가능합니다.
향후 변경 관리가 쉽고 작업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오픈소스를 충실히 따르기 때문에 개방성을 최대한 유지하고 커뮤니티의 많은 플러그인과 툴을 호환성 걱정없이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에 더하여 개발/운영에 필요한 PaaS 기능들과 실제 운영 시 문제해결을 위한 기술지원 서비스까지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림) Cloud Z CP on AWS

더불어, 클라우드 서비스 개발/운영을 위한 부가 서비스 그리고 매니지드 서비스를 All-In-One으로 제공합니다.
여러분의 회사가 컨테이너 아키텍처 기반의 PaaS 기반 서비스를 구축한다고 가정하고 이 방식의 장점을 살펴보죠.

첫 단계로 Cloud Z CP, AWS EKS 혹은 Azure AKS 등의 쿠버네티스 기반 플랫폼을 선택하고
그 환경에서 PaaS 서비스 설계 및 개발을 진행합니다.
하지만 어떤 플랫폼을 선택했는지에 따라 PaaS 서비스 빌드/배포 파이프라인 구축, 쿠버네티스 구축 및 성능 테스트 등
구축 지원에 차이가 생기기 시작합니다.
AWS EKS와 Azure AKS를 선택한 경우, 여러분이 자체 지원을 하거나 별도 MSP업체와의 계약을 통해 지원을 받아야 합니다.
이 과정에서 많은 추가 업무, 시간과 비용이 발생하게 되죠.

운영 단계로 넘어오면 쿠버네티스 업그레이드, 서비스 모니터링, 장애 관리 및 보안 점검 같은 업무가 일상화되고
이를 위한 지원과 체계 수립이 필요하죠.
더불어 PaaS서비스 개발부터 운영에 이르는 과정의 가이드 및 기술 지원을 어떻게 할지도 중요합니다.
AWS EKS나 Azure AKS를 이용한다면, 첫 단계처럼 스스로 해결하거나 별도 MSP를 선정해 해결해야 합니다.
그런데 많은 경우 기업 내부 역량이 준비되지 않았고 충분한 역량을 가진, 증명된 MSP업체를 찾기도 너무 어렵습니다.


AWS, MS, IBM등 모든 CSP의 쿠버네티스는 3개월에 한번씨 Update가 되고 Update된 version의 유지기간은 1년 정도 입니다.
즉 최소한 매년 1번은 Upgrade가 필요합니다.
쿠버네티스 Upgrade는 쉬운작업이 아닙니다.
변경된 구조를 이해해야 하고 쿠버네티스에서 동작중인 Appl.의 영향도가 없는지에 대해 철저히 파악해야 합니다.
철저한 파악이 안된상태에서 Upgrade를 한다면 그 이후 Appl.이 정상 작동하는지는 누구도 장담할수 없습니다.
ZCP는 사전에 모든 영향도를 파악하고 필요한 수정사항을 고객에게 가이드하여 Upgrade에 의한 영향을 Zero화 하고 있습니다.

장애가 생기면 안되겠지만, 발생되면 빨리 인지되고 전파되어야만 합니다.
전파가 필요한 사람이 10명이던, 1,000명이던 필요한 담당자에게는 사람의 개입없이 즉시 동시에 전화로 전파가 되어야만 빠른 조치가 가능합니다.
ZCP는 모든 문제상황을 5개의 Level(P1 ~ P5)로 구분하고 각 Level별로 정해진 담당자에게 발생 즉시 전화와 Slack으로 전파합니다.


그림) Slack Notification

전파에 인지된 시간은 MTTA로 측정되며 MTTA를 단축하는 것은 ZCP SRE 팀에게는 매우 중요한 일입니다.


그림) MTTA Report

ZCP SRE팀의 Ops Activity 모든 것은 측정/관리 및 보고됩니다.
모든 Incident는 postmortem을 통해 기록/관리 합니다. ZCP SRE팀에서 Incident는 비난받는 Event가 아닌 교훈을 얻을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그림) ZCP SRE팀 Postmortem

Cloud Z CP on AWS는 이런 상황의 해결을 위해 기업 입장에서 기획한 서비스입니다.
쿠버네티스 기반 컨테이너 플랫폼 서비스를 중심으로 컨설팅 및 기술 지원 서비스를 All-In-One으로 제공합니다.
기업이 신기술을 도입할 때 겪어야 하는 많은 시행 착오와 어려움을 최소화하면서 멀티 클라우드 전략을 안정적으로 이끌어 갈 수 있는 최적의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비용 구조도 매력적입니다.


그림) 서비스 업체별 전체 비용 비교

IBM의 쿠버네티스부터 지원을 시작한 ZCP는 1년이 안되는 기간에 이미 Enterprise에  30여개의 쿠버네티스 Cluster를 Production 환경으로 운영 중입니다. 
1년동안 이미 충분한 운영경험을 확보하였고 이 경험은 지속적으로 ZCP에 Asset 형태로 탑재되고 있습니다. 
이 경험을 AWS의 EKS 기반에 그대로 적용하였으며 MS Azure 등으로 빠르게 확대할 계획입니다.

따라서, Cloud Z CP를 이용하면 클라우드 플랫폼에 관계 없이 어떤 클라우드에도 무관하게 동일하게
컨테이너 서비스를 똑같이 개발하고 통합 관리할 수 있는 체계를 손쉽게 확보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하이브리드 및 멀티 클라우드 컨테이너 전환 서비스를 제공해 멀티 클라우드로 향하는 기업 고객의 든든한 길라 잡이 역할을 해 드립니다.


[관련 블로그]
“멀티 클라우드・Cloud Z CP로 생존하라”

“Cloud Z Container Platform(CP)를 소개합니다.”

목록


quick 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