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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loud Z 블로그강력하고 직관적인 분석 플랫폼, Tableau 등록일 2019-08-05 | 조회수 210
가트너는 매년 Global CIO를 대상으로 ‘내년도 중점적인 IT 투자 분야가 무엇인지?’에 대한 설문조사를 한다.
2018년도에도 설문을 했는데, 예년과 조금 다른 방식으로 조사를 진행했다.
2018년 설문에는 2019년도에 IT 투자 계획 뿐만아니라 축소 계획도 설문에 포함했다.
[그림1]의 결과에서 나타난 바와 같이 Business Intelligence or Data Analytics Solution은
대한 투자를 늘리겠다는 답변이 가장 많았으며, 투자를 줄이겠다는 의견도 가장 낮았다.
이는 최근에 화두가 되고 있는 AI/ML(Artificial Intelligence/Machine Learning)과 비교해서도
투자 중요도가 높은 것으로 조사된 것이다.


“왜 기업들은 Analytics분야의 투자를 늘릴까? 이미 20년 전부터 이 분야의 투자를
계속 해오고 있었는데”라는 궁금증이 많은데, 이는 Analytics 분야가 기업에 지속적인 성과를 만들고 있고
트렌드 변화로 신규 투자 필요성이 늘고 있기 때문이다.


2018년 10월 포레스터 리서치의 조사(Insights - Driven Businesses Set The Pace For Global Growth)에서
승자 기업은 ‘데이터 분석 중심의 회사’라는 특징을 갖고 있다고 보고했다.
이들은 일반 기업보다 적어도 7배 이상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었고, 특히 ‘실행 가능한 Insight’를 찾아내고
활용하기 위한 지속적인 학습과 실험에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그림1] 2019년 IT투자 분야에 대한 설문

 
[Business Analytics 트렌드]
Business Analytics의 투자가 계속되어 지고 있는 이유를 첫째, Analytics는 기업에 지속적인 성과를 만들어 내고 있으며,
둘째, 트렌드의 변화로 신규 투자 필요성이 늘고 있기 때문이라고 언급했다.

Gartner 2016 Business Analytics Summit에서는 Business Analytics 영역의 변화를 이야기했다.
특히, BI 도입 의사결정의 힘(Power) IT에서 Business 부서로 이동하면서, Data Discovery, Self-Service Analytics, Cloud를
New Business Analytics로 소개했고, 그리고 기업은 다음의 사항을 준비할 것을 당부했다.

 
● 분석을 지원하는 조직을 현재의 BICC(BI Competency Center)에서 데이터를 기업의 자산으로 관리하고
    데이터에서 가치를 발굴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CDO (Chief Data Officier) 조직으로 격상
일상적인 부서 업무를 수행하면서, 분석에 능숙한 ‘Citizen Data Scientist’를 핵심 인력으로 육성
복잡한 데이터를 처리하고 많은 기능을 제공하는 분석 Tool에서 사용하기 쉬운 분석 Tool로 교체
정보는 Busines에 필수 요소임 ‘Information IS the business’
 
또한 Gartner 2016 Business Analytics Summit에서 [그림2]의 Modern Business Analytics 플랫폼을 제시했으며,
기존 전통적인 BI와 Modern Analytics의 차이점을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 분석 원천 데이터가 기업내부의 정형화된 EDW에서 기업 내/외부의 정형/비정형데이타로 다양화 됨
분석 성능을 높이기 위해 큐브/OLAP 또는 캐시 방식에서 인메모리, NoSQL로 변화함
분석을 위한 메타데이터(시맨틱레이어) 영역의 중요도가 낮아지며, 자유도가 높아짐
분석 보고서를 만드는 주체가 IT에서 현업으로 변화하며, 진정한 의미의 Self-Service BI가 가능해야 함
데이터 시각화, 스토리텔링, 디스커버리 기능이 새롭게 필요
 

[그림2] Modern Business Analytics Platform


그리고 이와 같은 트랜드의 변화를 아래 [그림3]과 같이 정장과 후드티로 비교하여 설명하기도 하였다.


[그림3] 전통적인 BI와 Modern Analytics의 비교


[태블로(NYSE: DATA)]
태블로는 3명의 스탠포드대학 출신의 Christian, Chris, Pat이 설립한 회사이며, 회사를 설립하게된 배경이 재미있다.
1999년 Pat과 Chris는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되어 있는 데이터의 이해를 돕고자 추진된 프로젝트’에
시장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3개의 상용 BI 소프트웨어를 활용했는데,
컴퓨터를 전공한 본인들 조차 프로그램 실행에 어려움을 겪었다고 하며
“우리는 컴퓨터과학은 전공한 박사인데, 왜 BI 소프트웨어가 작동이 안되지?
우리가 보기에도 너무 어려워, 이건 뭔가 잘못된 것 같아”라며 기존 BI 소프트웨어의 문제점을 인식하고,
이에 누구라고 사용할 수 있는 쉽고 직관적인 BI 소프트웨어의 개발 준비를 시작했다.

이와 같은 배경으로 2003년 세명의 창업자는 ‘사람들이 데이터를 보고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다’라는
경영 철학을 바탕으로 태블로을 설립하였다. 태블로는 기술 수준에 상관없이 누구나 데이터로 작업할 수 있는
선도적인 분석 플랫폼을 통해 셀프 서비스 분석 분야를 개척해 오고 있다.



[그림4] 태블로의 창업자와 경영 철학

2003년 후발주자로 BI 시장에 뛰어 들었지만 [그림5]와 같이, 현재는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선택되고
사랑받는 BI 회사로 성장했으며 독보적으로 앞서가고 있는 BI 밴더가 되었다.
국내에서도 2014년에 처음으로 사업을 전개하여 2019년 상반기 1,000개의 고객을 확보했다.



[그림5] BI 솔루션 선호도
(https://www.capterra.com/business-intelligence-software/#infographic)


[태블로 제품 구성]
태블로는 분석 분야의 신뢰 받는 리더로서 사람과 조직이 한층 더 데이터 기반의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그림6]과 같이 태블로 플랫폼은 원활하고 통합된 환경에서 세계 최대 규모의 글로벌 기업의 요구 사항까지도
지원할 수 있는 광범위한 기능을 제공한다. 
태블로는 기존 데이터 전략을 바꾸는 것이 아니라 그에 맞추도록 설계되었으며,
탁월한 유연성과 다양성으로 고객의 환경에 맞게 작동하며, 동시에 최고의 거버넌스 및 보안 요구 사항을 충족한다.



[그림6] 태블로 분석 플랫폼

사람들이 태블로를 즐겨 사용하는 것은 태블로가 강력하면서도 직관적이기 때문이다.
태블로는 기술 수준과 상관없이 모든 사람이 시각적 도구 및 자연어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탐색하고
분석할 수 있게 함으로써, 특별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한다.
태블로는 현대 비즈니스 사용자를 위한 표준 분석 언어가 되었으며,
분석 업계에서 가장 열정적이고 적극적인 사용자 커뮤니티와 86,000개가 넘는 조직 내 수백만 명의 사용자로 이루어진 고객층,
그리고 고객 중심 혁신에 대한 신념으로 업계를 주도하고 있다.

태블로 제품은 태블로 데스크탑, 태블로 프랩, 태블로 서버(Explorer, Viewer),
태블로 온라인, 태블로 퍼블릭으로 구성되어있으며,
2018년에는 고객 선택의 폭을 넓히고자 ‘분석 역할’에 기반한 라이선스 체계로 전환했으며,
[그림7]과 같이 태블로 라이선스 사용자를 파워분석가-일반분석가-단순 정보 소비자로 구분했다.


[그림7] 태블로 제품 구성



- 태블로 데스크탑(Desktop)
태블로 데스크탑은 사람들이 질문에 대한 답을 더 빨리 찾고, 더 어려운 문제도 더 쉽게 해결하며,
새로운 인사이트를 더욱 자주 발견하도록 지원함으로써 자신 있게 데이터 기반 의사 결정을 내릴 수 있게 한다.
[그림8]과 같이 태블로 데스크탑을 사용하면, 몇 번의 클릭만으로 온프레미스 또는 클라우드에 있는
수백 개의 데이터 원본에 직접 연결하여 분석을 더욱 쉽게 시작할 수 있다.

[그림9]는 태블로 데스크탑의 분석 화면으로 대화형 대시보드, 끌어 놓기 기능 및 자연어 쿼리를 사용하여
모든 기술 수준의 사람이 실행 가능한 인사이트를 직관적이고 시각적인 인터페이스를 통해 빠르게 발견하도록 도움을 준다.
강력한 계산을 신속하게 만들고, 추세선을 추가하고, 통계 요약을 보거나, 관계를 찾기 위해 데이터를
클러스터 분석하여 더욱 심도 있는 질문을 할 수 있다.
태블로 데스크탑으로 데이터를 더 잘 이해하고, 새로운 발견을 하고, 기회를 더 빨리 파악할 수 있다.



[그림8] 태블로 데스크탑 데이터 연결


[그림9] 태블로 데스크탑 작업 환경

- 태블로 프랩(Prep)
태블로 프랩을 사용하면 빠르고 안전하게 데이터를 결합, 변형 및 정리할 수 있어
더 많은 사람이 더욱 신속하게 분석을 수행할 수 있다.
직접적이고 시각적인 사용 환경으로 고객은 자신의 데이터를 더 깊이 이해할 수 있으며,
스마트 기능으로 데이터 준비는 간편해지고,
[그림10]처럼 태블로 분석 워크플로우와의 통합을 통해 인사이트를 더욱 신속하게 얻을 수 있다.
온프레미스에 있든 클라우드에 있든 상관 없이 데이터베이스와 스프레드시트 모두에 연결할 수 있다.
코드를 작성하지 않고도 다양한 데이터에 액세스하고, 결합 및 정리할 수 있다.
손쉬운 공유를 통해 마찰을 줄이고 데이터 준비와 분석 간의 격차를 좁혀 더 나은 비즈니스 결과를 얻을 수 있다.
태블로 프랩은 시각적 피드백을 사용하여 그 어느 때보다도 조직 내 많은 사람이 규모에 맞게 데이터를 준비할 수 있게 한다.



[그림10] 태블로 프랩 워크플로우

- 태블로 서버(Server)
태블로 서버는 배포 및 확장이 용이한 엔터프라이즈 분석 플랫폼이며,
조직 전체에서 데이터 기반 의사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지원한다.
Windows에서건 Linux에서건, 온프레미스든 클라우드에서든 상관없이,
기존의 보안 및 인증 프로토콜에 통합되는, 조직에 가장 적합한 방식으로 배포할 수 있다.
필요한 모든 확장성 및 보안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 동시에, 데이터, 대시보드 및 인사이트에 대한
공유 및 협업을 촉진할 뿐 아니라, 관리 가능한 데이터 액세스를 제공한다.
프로세스 및 워크플로우를 자동화하고 콘텐츠를 관리하고,
개별 사용자 및 그룹에 대한 액세스 권한을 정의하고, 정확한 인사이트를 보장한다.
태블로 서버는 데이터를 통해 직원의 역량을 강화하는 데 필요한 가시성, 보안 및 제어 기능을 제공한다.


- 태블로 온라인(Online)
태블로 온라인은 클라우드에 완전히 호스팅되는 셀프 서비스 분석 플랫폼으로,
권한이 있는 사용자라면 언제 어디에서나 액세스할 수 있다.
모든 브라우저 또는 휴대기기에서 대시보드를 게시하고 동료들을 초대하여 대화형 데이터 시각화와
정확한 데이터로 숨겨진 기회를 탐색할 수 있다.
비즈니스 요구에 맞게 몇 번의 클릭만으로 사용자를 추가하고 사이트를 확장할 수 있다.
태블로 온라인은 완전한 호스팅 솔루션이므로 서버를 구성하거나,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를 관리하거나,
하드웨어 용량을 늘릴 필요가 없다. 고객은 최신 보안 인증을 갖추고 기업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는 인프라를 보유한
태블로 온라인을 사용해 모든 사람과 함께 인사이트를 창출하고 공유하는 것을 신속하게 시작할 수 있다.


- 태블로 퍼블릭(Public)(https://public.tableau.com/ko-kr/s/gallery)
태블로 퍼블릭은 무료 데이터 시각화 플랫폼으로서 전 세계 모든 사람에게 우리 시대의 가장 중요한 공개 데이터를
만들고, 공유하고, 발견할 수 있도록 힘을 부여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로써 대화가 이뤄지는 모든 곳에서 공감대를 형성하는 데이터 스토리가 일상의 한 부분이 되도록 지원한다. 
세계 최대 규모의 대화형 데이터 시각화 리포지토리를 보유한 태블로 퍼블릭은 태블로 커뮤니티가 교류하고 성장하는 토대로서,
사용자가 서로에게서 배우고 영감을 줄 수 있도록 하여 개인의 잠재력을 발휘하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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