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알림

콘솔 이동 시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시겠습니까?

아니요

닫기

주문 불가 알림

주문권한이 없습니다.

콘솔에 접근할 수 없는 계정입니다.

확인

닫기

알림

신용카드 등록이 필요합니다.

신용카드 등록 페이지로 이동하시겠습니까?

아니요

닫기

Cloud Z 홍보센터

Cloud Z 뉴스 상세
Cloud Z 블로그DBaaS가 뜬다 - Cloud Z DB로 DB를 혁신하라 ② 등록일 2019-05-31 | 조회수 117
방대한 데이터 처리
신속한 트래픽 대응

한 해 동안 33제타바이트(ZB)의 데이터가 쏟아지는 빅데이터 시대.
‘이 막대한 데이터를 어떻게 다룰 것인가’는 현재의 기업이 가장 고민하는 문제입니다.
지난 시간, 해결책으로 DBaaS(DataBase as a Service)를 알려드렸죠. 이와 함께 Cloud Z DB를 추천하기도 했습니다.


- 1편 내용 보기 -


Cloud Z DB는 SK㈜ C&C의 DBaaS인데요.
확장성, 신속성, 안정성, 수준 높은 매니지드 서비스(Managed Service)를 제공하는 DBaaS
로, 기업이 바라는 모든 걸 충족하고 있죠.
이번 시간에는 Cloud Z DB는 어떤 장점이 있는지, 이를 도입하면 어떤 효과를 얻을 수 있을지, 하나하나 살펴보고자 합니다.


[자동화안정화로 무장한 7가지 기능]




Cloud Z DB는 클라우드 컨테이너 플랫폼에 연결해서 사용하는 데이터베이스(DB, DataBase)입니다.
오픈소스 DB를 빠르게 불러와 쓸 수 있는데요. 간단하게 DB 용량을 증설할 수도 있고요. 매니지드 서비스 기반이기에 사용이나 관리에 어려움도 없습니다.
각종 안정화 기능 또한 제공하는데요. 여러모로 엔터프라이즈의 니즈를 만족하는 SLA(Service Level Agreement, 서비스 수준)를 보장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대표 기능은 다음 7가지입니다.



ZDB 기능 ① - 주문형 프로비저닝(On-Demand Provisioning)

Cloud Z DB에서는 자동화 프로비저닝을 지원합니다.
사용자가 간략한 정보만 입력하면 오픈소스 소프트웨어(Open Source Software) DB 서비스를 바로 이용할 수 있죠.
현재는 Redis, Maria DB를 사용할 수 있는데요. 곧 PostgreSQL, Mongo DB 또한 지원할 예정입니다.


기능 ② - 스케일 업(Scale-Up)

자동 프로비저닝 기능으로 스케일 업(Scale-up) 할 수 있습니다.
증폭하는 트래픽에 맞춰 DB 용량을 즉각적으로 늘리는 등의 대응이 가능한데요.
이는 방대한 데이터를 관리하고 활용해야 하는 현대 비즈니스 모델에 효율적이고 효과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기능 ③ - 고가용성(HA, High Availability) DB 서비스

DB 영역은 속도뿐만 아니라 안정성까지 확보해야 합니다.
즉 고가용성(HA)을 보장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Cloud Z DB는 오픈소스 DB별 최적의 고가용성 모델을 지원합니다.
일괄적인 HA 구성이 아닌 맞춤형으로 제공해 상황별 안정적인 DB 운영을 할 수 있습니다.


기능 ④ - 오토 페일오버(Auto-Failover)

안정성 확보를 위한 오토 페일오버(Failover)를 지원합니다.
장애 대응(극복)에도 자동화가 적용되어 시스템 장애 시, 예비 시스템으로 전환되는데요. 이로써 서비스 연속성이 유지됩니다.
기업 서비스가 중단되는 일이 없기에 사용자 만족도까지 높아진답니다.


기능 ⑤ - 웹 대시보드 콘솔(Web Dashboard Console)
속도와 안정성이 뛰어나도 관리가 어렵다면 무용지물입니다.
Cloud Z DB는 관리도 쉬운데요. 웹 대시보드 콘솔을 통해 접속 정보, 시스템 자원 및 사용량 등 모니터링, 백업 관리, DB 설정 변경을 손쉽게 할 수 있습니다.


기능 ⑥⑦ - 백업(Backup)과 보안
DB 영역에서는 백업과 보안이 필수불가결입니다.
Cloud Z DB는 Scheduled 와 On-Demand Backup으로 제공해 사용자 편의에 맞춰 활용 가능하죠.
보안 측면에서는 데이터 암호화를 기본으로, SSL/TLS와 같은 통신 암호화 프로토콜 또한 지원한답니다.



[DB 운용에 혁신 불어넣다]


Cloud Z DB는 개발 단계나 테스트 단계, 또는 운영 단계에서 모두 사용할 수 있는데요.
차별화된 7가지 기능 덕에 성능과 안정, 보안에 구애받지 않고 어디든 올려 쓸 수 있죠.
Cloud Z DB를 얹으면 뭐가 달라지느냐고요? DB 운용에 혁신을 불러일으킨다고 할까요?


- 복잡한 DB는 안녕, 손쉬운 DB

Cloud Z DB 하나면 복잡했던 DB 인스턴스 관리가 웹 콘솔 대시보드 내에서 한 번에 해결됩니다.
DB 용량 또한 탄력적으로 관리할 수 있죠. DB 증설뿐만 아니라 삭제도 수월한데요. 미사용 DB를 빠르게 삭제하는 등 효율적인 관리가 가능해집니다.


- 소중한 데이터를 철저하게, 안정적 DB

소중한 고객 데이터, 서비스 데이터가 담긴 DB. 그만큼 안정성을 갖춰야 하는데요.
맞춤형 HA 구성을 제공하는 Cloud Z DB는 여타 DB보다 안정성이 탁월하죠.
여기에 오토 페일오버 기능으로 장애 대응까지 확실합니다. 이만하면 믿고 쓸 수 있겠죠.


- 부담 없이 가뿐하게, 경제적인 DB

쉽게 말하면 DB 관리 및 운영비 절감입니다.
DB 엔진, OS, VM 레벨 등 전문 영역에 대해서 SK㈜ C&C가 매니지드 서비스를 제공하는데요.
서버 운영 전문가 없이도 DB를 운용할 수 있다는 말입니다. 자동화를 실행하고, DB 서비스 관리자만 두면 됩니다.
설치, 증설, 모니터링, 백업 등 주요 기능이 모두 자동화를 지원하기 때문에 관리 업무가 한결 수월해지죠.
이에 따른 DB 운영비 절감은 기업이 가져갈 가장 큰 혜택이 아닐까 싶습니다.



[용도에 따라 스탠다드형/엔터프라이즈형]
Cloud Z DB는 스탠다드형(Standard), 엔터프라이즈형(Enterprise)으로 나뉘는데요.
스탠다드형은 인스턴스 메모리 최대 10GB, 인스턴스 디스크 최대 250GB를 사용할 수 있으며, 스케일 아웃 인스턴스를 최대 2개까지 사용 가능합니다.
셀프 복구도 지원하죠. 오픈소스 DB는 Redis, MariaDB를 올릴 수 있습니다.


엔터프라이즈형은 인스턴스 메모리 최대 64GB, 인스턴스 디스크 최대 250GB를 지원합니다.
스케일 아웃 인스턴스 지원 개수는 최대 10개입니다. 대용량 데이터의 셀프 복구도 가능하고요.
오픈소스 DB는 Redis, MariaDB, PostgreSQL, MongoDB를 모두 올릴 수 있습니다.
대규모 엔터프라이즈의 니즈에 부합하는 기능을 더 많이 제공한다고 볼 수 있죠.



[DBaaS 시대를 이끌어갈 DBaaS]




앞서 Cloud Z DB를 ‘확장성, 신속성, 안정성, 수준 높은 매니지드 서비스를 제공하는 솔루션’으로 언급한 바 있는데요.
Cloud Z DB의 주요 기능을 보면 이와 같은 평가가 전혀 어색하지 않다고 여겨집니다.


더욱 쉽고, 더욱 안정적이고, 더더욱 경제적인 DBaaS.

기업이 DBaaS에 바라는 게 이런 게 아닐까요?
7가지 기능, 3가지 기대 효과만 보아도 Cloud Z DB가 기업의 니즈를 모두 만족한다고 볼 수 있는데요.
증폭하는 데이터에 대응하기 위해 전통적 DB에서 DBaaS로 변화를 꾀하는 요즘! Cloud Z DB는 훌륭한 선택지가 될 수 있겠습니다.

 

목록


quick 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