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알림

콘솔 이동 시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시겠습니까?

아니요

닫기

주문 불가 알림

주문권한이 없습니다.

콘솔에 접근할 수 없는 계정입니다.

확인

닫기

알림

신용카드 등록이 필요합니다.

신용카드 등록 페이지로 이동하시겠습니까?

아니요

닫기

Cloud Z 홍보센터

Cloud Z 뉴스 상세
Cloud Z 블로그[Z 고객사례] 글로벌 게임사 PiG가 클라우드 제트의 베어메탈 서비스를 이용하는 이유 등록일 2019-05-08 | 조회수 120

[PiG 고성일 PM]

담당자 소개 및 업무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PIG에서 사업 PM을 담당하고 있는 고성일입니다. 저는 PIG에서 퍼블리싱 한 게임의 비즈니스 모델 설계부터 게임성 개선 및 개발 관리, 마케팅에 이르는 게임의 라이프 사이클을 전반적으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즉, 게임 개발, 출시 및 서비스까지 전체적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PIG’ 회사 소개와 이번에 출시한 게임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PIG는 2015년에 4명이 함께 창업한 스타트업으로 2017년에 라인게임즈에 인수 된 회사입니다. PIG는 전세계에서 개발 중인 다양한 분야의 참신한 게임 발굴, 게임 비즈니스 관련 전문 컨설팅 및 게임 퍼블리싱 등의 영역에서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사업을 펼치고 있습니다.

게임산업의 특성상 참신한 아이디어와 개발력은 갖고 있지만 다른 사업 역량이 부족한 소규모 개발사들이 많습니다. PIG는 2016년부터 올해까지 4년 연속 이런 소규모 개발사를 위한 정부 지원 사업의 핵심 자문 파트너로 참가해서 저희가 쌓아 온 역량과 경험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저희 PIG는 규모가 큰 퍼블리셔 업무 영역보다는 작은 회사의 장점인 속도와 유연성을 이용하여 게임 개발부터 출시에 이르는 여러 과정에서, 소규모 개발사들이 갖추기 어려운 역량을 제공해 이들 기업이 성공적으로 게임을 출시하도록 지원하는 것을 사업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대형 퍼블리셔에서 많은 경험을 쌓은 20명 이상의 전문 PM 인력을 확보하였고, 현재도 이들이 여러 개발사들과 협력하고 있습니다.


[새로 출시한 머지레이서 소개]
머지레이서는 올 4월 12일 전세계에 론칭한 게임입니다. 머지레이서는 핵심 사용자 그룹인 10대, 20대 그리고 게임은 좋아하지만 여건상 많은 시간을 즐길 수 없는 30, 40대 사용자를 위해서 개발된 게임입니다.

머지레이서의 컨셉으로 미니카를 잡은 이유는 30, 40대가 어릴 적 문방구에서 조립한 미니카로 경주를 했던 추억을 살리기 위해서였습니다. 그러면서 10대와 20대 감성에 친숙한 만화 영화와 같은 2D 그래픽을 적용하여 처음 플레이를 해도 이전에 즐기던 게임같이 친근한 느낌이 들도록 그래픽을 구현했습니다.

PIG 개발팀 내부에서는 머지레이서를 터치-앤-드래그 게임이라고 부릅니다. 게임 조작이 매우 쉬워서 따로 게임에 대해 배우지 않고도 터치와 드래그만으로 모든 플레이가 가능하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이죠. 제 친구 딸이 7살인데 방법을 따로 알려주지 않았는데도 혼자서 게임을 하더군요. 이렇게 누구나 쉽게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게임 조작의 진입 장벽을 크게 낮추었습니다.

저희가 중요하게 생각한 또 다른 요소는 사용자가 게임에 많은 시간을 쓰지 않아도 부담없이 즐길 수 있게 만드는 것이었죠. 그래서 게임에 접속하지 않고도 재화를 얻거나 화면만 켜놓고 있어도 재화가 쌓이는 방식으로 게임을 설계했는데요. 만약, 재화가 부족하면 광고 보기로 쉽게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사실상 완전한 무료 게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Cloud Z의 검토 배경과 최종 선택한 결정적 이유는 무엇인가요? (Pain point는 무엇이며, Cloud Z를 통해 어떻게 해결했는가?)
게임 개발사는 클라우드 플랫폼보다 유연하게 운영할 수 있고 안정적으로 통제할 수 있는 개발 환경을 원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이유로 PIG도 IDC에 서버를 두고 싶었지만 현실적 제약이 많았죠. 이에 적합한 대안 및 인프라를 고민하던 중 ㈜SK C&C Cloud Z에는 IDC에서 사용하는 물리적 서버같은 클라우드 서비스가 있다는 이야기를 듣고 상담을 받았습니다. 이렇게 베어메탈(Bare Metal) 서버를 알게 되었고 고민이 해결되었죠.

Cloud Z 베어메탈 서버 이용의 장점은 크게 3가지 정도입니다: 우선, 클라우드 환경이면서 게임 개발사가 원하는 시스템 통제와 유연성을 그대로 가져갈 수 있다는 점입니다. 그 다음은 시간입니다. 베어메탈 서버 주문 시점부터 가동까지 몇 시간 걸리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실제 서버를 구매하는 과정이나 시간과 비교 자체가 되질 않습니다. 마지막으로, HW 사양 구성의 다양성과 가성비입니다. 저희가 원하는 대로 서버 사양을 구성하고 바로 개발 업무에 적용할 수 있기 때문이죠. 그리고 월 또는 일 단위로 쓴 만큼만 비용을 낼 수 있기 때문에, 비용 구조도 참 합리적입니다. 


‘PIG’의 향후 계획을 부탁드립니다. 
PIG의 중요한 목표는, 지금까지 그래왔듯이, 소규모 게임 개발사와 상생하는 겁니다. 이런 상생 협력을 통해, 올해는 엣지있는 소규모 개발사들이 준비하는 캐주얼 게임부터 미드코어 게임에 이르는 다양한 제품을 선보일 계획입니다.

해외에도 국내처럼 소규모 개발사가 많습니다. 국내뿐 아니라 해외의 소규모 개발사와도 적극 협력하여 국내 게임 환경에 대한 정보 공유 그리고 해외 서비스 환경을 통합적으로 분석하고 관리하여 글로벌 시장에서도 의미 있는 성과를 내는 것이 PIG의 목표입니다. 이미, 참신한 아이디어로 무장한, 다양한 게임들의 글로벌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기 때문에 올해는 게임 시장에서 PIG가 주목받는 한 해가 될 것 같습니다.


[SK(주) C&C 최재광 수석]
Cloud Z의 어떤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나요?
현재 PIG가 사용하는 Cloud Z 서비스는 compute서비스인 베어메탈 (Bare Metal) 서버, 게임에서 수집되는 빅데이터 분석 업무를 위한 AccuInsight+ 솔루션 그리고 모바일 원격 미러링 테스트 서비스인 mTworks 등입니다.

 
고객의 기술적 이슈는 무엇이었고 어떻게 해결했나요? (기술적 관점에서)\
협력하는 게임사가 늘어나고 다양한 운영 이슈가 증가하면서, PIG는 서버 인프라 운용의 Know-how 확보가 꼭 필요했습니다. PIG자체 및 협력사 게임 출시 준비 그리고 오픈 이후에도 안정적으로 게임 지원을 할 수 있는 서비스 인프라 운영은 핵심입니다. 이런 이유로, 게임 운용 Know-how가 많은 ㈜SK C&C의 Cloud Z를 선택했습니다.
또한 게임 오픈 이후 게임내 사용자 상태, 재화의 흐름, 신규 비즈니스 모델 (BM) 설계를 위해 데이터 분석 서비스인 AccuInsight+를 도입해 활용 중입니다. AccuInsight+는 게임 데이터 분석에 필요한 구성 요소 모두 갖춘 통합 분석 플랫폼이라고 생각됩니다. 게임의 빅데이터 분석을 위한 하둡 플랫폼 (DHP), 게임 사용자 활동과 패턴 분석에 사용되는 알고리즘과 모델을 제공하는 모델러 서비스 (ML모델러, DL모델러), 배치 및 실시간 분석용 파이프라인 (Batch pipeline, Realtime pipeline)과 시각화 서비스 (Data Insight) 를 한 번에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입니다.

그리고 AccuInsight+도 클라우드 서비스이기 때문에 서비스 구축부터 분석 작업 실행까지 소요된 시간이 일 주일 이내로 굉장히 짧았습니다. PIG에서 직접 하둡 플랫폼을 구축하고 분석 알고리즘 개발을 하겠다고 결정했으면, 게임 데이터 분석 작업은 한참 뒤에나 가능하지 않았을까 합니다.

게임 시장의 대세는 모바일입니다. 그런데, 모바일 게임은 손이 참 많이 갑니다. 모바일 게임의 QA(품질 검증)을 위해 수 많은 디바이스 모델과 OS 환경이 준비돼야 하고 그 환경에서 게임이 동일하게 작동하는지 테스트가 진행돼야 합니다.

이를 위해, 모델별로 디바이스를 구매하고 OS 설치 작업이 수 없이 진행되기 때문에 비용과 시간이 많이 소요됩니다. 이 문제에 대한 솔루션으로 추천 받은 것이 mTworks입니다.

mTworks는 모든 디바이스를 구입해 OS 설치 작업을 하지 않고도 개발 중인 게임이 제대로 작동하는지 테스트할 수 있는 솔루션인데, 게임 테스트에 들어가던 시간, 노력과 비용이 크게 줄고 있습니다. 당연히, 게임의 QA수준도 좋아지고 있습니다. mTworks를 도입한 이후로 게임 개발에만 더 집중할 수 있다는 효과도 얻고 있습니다.


PIG 고객을 포함하여 게임사가 활용할 수 있는 Cloud Z의 장점 및 특징은 무엇일까요?
클라우드의 유연성과 확장성 그리고 전용 인프라를 통한 안정성과 통제력이란 장점을 함께 제공하는 베어메탈(Bare Metal) 서비스 그리고 전세계 21 개 지역에서 운영되는 글로벌 데이터센터 및 리전 사이에 무료로 연결되는 Private Network등이 게임사가 Cloud Z를 꼭 써야 하는 이유인 것 같습니다.

특히 한국에서는 On-Premise와 Public Cloud를 연동해 사용할 수 있는 Hybrid Zone을 판교IDC에서 직접 운용할 수 있는 Cloud Z 의 구조적 특성도 다른 클라우드 서비스가 갖지 못한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게다가 게임의 긴 PLC(Product Life Cycle. 제품수명주기) 의 각 단계별 분석 작업에 이용할 수 있는 데이터 분석 서비스인 AccuInsight+ 그리고 모바일 게임의 테스트 및 안정성 확보를 위한 모바일 원격 미러링 테스트 서비스인 mTworks까지 준비되어 있기 때문에 게임 서비스에서는 아주 금상첨화라고 할 수 있는 클라우드 서비스 입니다.


 
 

목록


quick 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