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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loud Z 블로그[Interview] Cloud Z와 인디 게임팀의 좌충우돌 인디게임 개발기 등록일 2018-09-17 | 조회수 1132
Cloud Z Serverless 서비스가 게임 개발의 꿈을 가능하게 만들었습니다!

필요한 인력과 자금의 확보, 기술력, 심지어 게임 개발 경험과 노하우까지,,,인디 게임사가 게임을 개발 과정에서 만나게 되는 일 중 뭐 하나 내 마음대로 되는 것이 없죠.
시장 상황을 보더라도 국내뿐 아니라 해외 유명 게임 스타트업들도 줄줄이 사업을 접으면서 게임시장의 어려움을 다시 한 번 느끼게 합니다.

이렇듯 어렵지만 도전은 계속되고 있습니다. 특히, Cloud Z Action (서버리스) 서비스가 인디 게임사의 도전을 가능케 하는 강력한 엔진이 되고 있다고 합니다.
이번 포스트는 “지금 아니면 언제?”라는 생각으로 도전한 2명의 젋은 인디 게임사 개발자들을 만나 이야기를 들어보았습니다.

*2개사는 SK㈜ C&C 인디게임 지원사업에 선정된 기업입니다.

인터뷰 참석자:
  1. 인디게임팀 H&S (Hard & Swag) 김한빈 개발자
  2. 인디게임팀 내일게임즈 강성규 개발자
  3. SK㈜ C&C 김진웅 수석
  4. SK㈜ C&C 김준범 선임


Q: 회사 소개를 간단히 부탁합니다!
김한빈 대표: H&S (hard & Swag)은 콘텐츠 진흥원 게임교육원 과정 및 대학교에서 만난 동료들과 뜻을 모아 만든 회사로 모바일 기반 캐주얼 게임을 개발 중입니다. 현재 총 4명 (기획 1명, 개발 2명, 시나리오 개발 1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강성규 대표: 내일게임즈는 선배와 함께 의기투합해서 2016년 가을에 창업한 회사로 슈팅과 RPG 형식을 결합한 게임을 개발 중이고 개발자 1명과 디자이너 1명의 진짜 인디게임사입니다.
 
Q: 현재 어떤 게임을 개발하고 있나요?
김한빈 대표: 현재 개발 중인 리듬퀘스트는 일종의 리듬 게임입니다. 지금까지의 슈팅 게임들은 총알을 피하는 방식인데, 우리 게임은 캐릭터들이 총알을 리듬에 맞춰 막아내고 공격하는 방식입니다. 리듬을 접목해 게임 재미와 속도감을 더욱 높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모험적인 스토리를 가미해서 게임 참여도를 높이려고 합니다.  
강성규 대표: 현재 개발 중인 게임 리틀메이지는 어릴적 오락실에서 보던 비행기 게임의 전투 방식을 스테이지형 RPG에 접목한 장르입니다. PVP, 월드보스레이드, 요일던전 등 다양한 컨텐츠를 준비 중에 있습니다. 
 

<H&S 에서 개발 중인 리듬 게임 "리듬 퀘스트">


Q: SK㈜ C&C 인디게임 지원 사업 (좌충우돌 게임 개발기) 지원 동기는?
김한빈 대표: 좀 더 체계적으로 게임을 만들고 싶었던 것이 큰 이유였습니다. 시간이 더 지나면 게임을 만들 기회가 없을 것 같다는 걱정도 있었는데, 마침 콘텐츠진흥원을 통해 인디게임 지원사업을 알고 바로 지원했습니다.
강성규 대표: 사실 저희는 사업 지원을 쉽게 결정하지 못했습니다. 지역적으로 너무 멀었기 때문인데, 인디게임 지원 사업의 세부 내용과 Cloud Z Action 서비스를 알게 된 후에 주저없이 지원했습니다.
 
Q: 인디 게임사에게 제공하는 Cloud Z Action(서버리스)는 어떤 서비스인가요?
김진웅 수석: Cloud Z Action은 서버 관리 없이 서버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는 클라우드 서비스입니다. Cloud Z Action은 FaaS (Function As A Service)이기 때문에 개발자가 서버 환경 구성이나 연계 걱정없이 코드만 작성하면 자동 빌드 및 배포되고, 개발자들이 바로 사용할 수 있는 API Endpoint를 제공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필요 시에만 실행되고 과금되는 Pay-as-You-Go 방식이라 IT 비용을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이런 구조적 장점 때문에 인력과 자원이 부족한 인디게임사를 위한 최적의 개발 플랫폼이라고 불리는 것 같네요.
FaaS를 통해 앱 설계 및 개발의 새로운 트렌드가 생긴 셈이고, 기업이 선택할 수 있는 개발 방법의 폭이 넓어졌습니다. Cloud Z Action 서비스는 단위 서비스을 "액션"이라고 부르는데, 단위 액션들을 결합해 더 큰 단위 서비스나 애플리케이션을 만들 수 있기 때문에 Use-case가 무궁무진합니다. 그리고 이를 위해 아래 기능들을 추가하고 있습니다:
  • 의존성(애플리케이션이 참조하는 라이브러리) 커스텀 설정
  • 워크플로우 액션 : 여러 액션간 흐름을 정의하여 실행하는 기능
  • 스케줄 액션 : 예약된 시점에 액션을 실행하는 기능
  • 트리거 액션 : 웹훅(Webhooks) 등 이벤트 발생 시 액션을 실행할 수 있는 기능
  • 블루프린트 : Cloud Z Action을 통해 이용 가능한 Use-case 템플릿을 제공해 바로 가져오기 및 사용할 수 있는 가능
 
Q: Cloud Z Action (서버리스) 개발 환경을 선택한 이유는?
김한빈 대표: 전문적으로 게임 개발 공부를 하지 않았고 경험도 없었기에 모르는 것이 많았고 암담했죠. 게임 기업들이 전통적으로 사용하는 개발 환경은 서버 개발자도 많이 필요하고 난이도도 높아서 더욱 엄두를 내지 못했습니다. 그런데 Cloud Z Action 서비스를 만난 후에 나도 게임을 개발할 수 있다는 확신을 갖게 되었고, 지원 사업에 포함된 Cloud Z Action 교육에서 “앗, 저런 것도 되네!”라는 순간을 여러 번 경험하면서 자연스럽게 Cloud Z 기반의 게임 개발을 결정했습니다.
강성규 대표: 저도 SK㈜ C&C 게임 Lab에 입소해 교육을 받으면서 확신을 갖게 되었죠. 이전에는 AWS (Amazon Web Service)를 사용했는데 전담 엔지니어가 없는 상황에서 클라우드 서비스 계정 및 서버 생성 및 DB설계 같은 아키텍처 작업과 운영 및 관리까지 하는 것이 너무 힘들었습니다. 그런데, Cloud Z Action 서비스는 아키텍처 작업, 운영 및 관리가 자동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개발 작업에만 집중할 수 있습니다. 저희 같은 작은 게임사에게는 커다란 차이죠.
SK㈜ C&C 김준범 수석: 두 분이 말씀하신 애로사항은 대부분의 스타트업이 겪는 현상입니다. 게임 기업 대부분이 Full Stack 엔지니어를 원하지만 현실은 다르죠. 대형 회사들은 모바일 게임에 BaaS (Backend As A Service)를 이용하지만 작은 게임 회사들이 동일한 선택을 하기는 어렵습니다. 그리고 인디 게임사들이 많이 이용하는 외국 기업 서비스의 경우, 해당 플랫폼과 서비스에 록-인 (Lock In) 되는 문제도 자주 발생합니다. Cloud Z Action서비스는 록-인 문제 없이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장점 때문에 인기가 높습니다.


<내일 게임즈에서 개발 중인 게임 "리틀메이지">

Q: Cloud Z Action 서비스의 장점과 단점은?
김한빈 대표: Cloud Z Action 서비스를 사용하면서 개발에 대해 엄청 공부하지 않아도 쉽게 시작할 수 있었습니다. 저의 경우에도 시작 1주일만에 테스트 게임 모듈을 개발해서 론칭까지 할 수 있었습니다. 현재도 저 혼자서 게임서버 운영과 개발 모두를 책임지고 있습니다. 대형 게임사가 개발하는 관점에서 본다면 불가능에 가까운 일이 벌어지고 있는 거죠.  
김진웅 수석: FaaS의 핵심은 코딩만 하면 된다는 것이기 때문에 김한빈 대표의 사례가 가능한 것이죠. 그리고 Cloud Z Action 서비스는 코딩 능력이 부족한 사람을 위한 템플리트도 개발해서 제공하고 있습니다. 템플리트를 이용해 해당 기능의 함수만 변경한 후 바로 서비스 게시까지 가능한 구조이죠. 이렇게 함수로만 가능하기 때문에 개발 시간과 발생 오류가 확 줄어들게 됩니다. 다양한 개발 언어를 사용할 수 있다는 것도 장점인데 현재 Node.JS와 파이썬을 지원하고 조만간 Java와 게임사들이 많이 사용하는 C#도 지원 예정입니다.
김준범 수석: Cloud Z Action 서비스는 개발 비용을 줄여주고 Pay As You Go의 장점을 극대화시켜 준다는 것이 저희 판단입니다. PaaS (Platform As A Service) 대비해 보면 개발부터 배포까지의 시간이 짧기 때문에 개발 기간이 줄어들고 비용은 낮아집니다. 그 이유는 PaaS 대비해 세부적 통제가 가능하고 서비스가 실행된 시간에 대해서만 비용이 부가되기 때문입니다. 도입 기업의 사례를 분석해 보면, IT유지 비용이 확연히 감소하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최근 대형 전자상거래 사이트와 공동으로 Cloud Z Action 비용 효과 분석을 했는데, 월 2,500만원 정도의 비용이 발생하는 기존 IaaS 서비스를 Cloud Z Action 서비스로 대체 시 월 1,200만원 수준으로 감소한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이론이 아니라 실제로 효과가 검증되고 있습니다.
 
Q: Cloud Z Action 서비스의 경쟁사 대비 차별점은?
김진웅 수석: Cloud Z Action서비스 차별점 중 중요한 내용만 정리해보죠. 먼저 의존성 커스텀입니다. 이 기능은 현재 구글 FaaS에서만 제공되고 아마존, MS, IBM은 제공하지 않고 있습니다. 그리고 어느 경쟁사도 제공하지 않은 WYSIWYG 방식 워크플로우 액션에 대한 고객 반응이 아주 좋습니다. 특히, IT 부서 임원 및 의사결정권자들이 선호하는데, MIT가 개발한 스크래치처럼 사용이 쉽고 업무 흐름에 대한 가시성이 좋기 때문이라는 의견이 많습니다. 그 밖에도 액션을 실행할 수 있는 런타임에 대해 Pool 방식을 채택했고, 타사 서비스 대비 고성능이란 점을 들 수 있습니다.
 
Q: Cloud Z Action 서비스를 먼저 시도한 기업으로서 하고 싶은 말은?
김한빈 대표: 기술과 경험이 없다고 포기하지 말고 시작해 보세요! 우리 H&S처럼 준비가 부족한 기업도 잘 해내고 있습니다! 전문 인력과 기술이 부족해도 MMORPG 같은 서버형 게임 개발이 가능하다는 점을 말씀드리고 싶네요.
강성규 대표: AWS 위에서 개발 경험을 가진 저도 확실하게 말씀 드릴 수 있을 것 같네요. 인디게임사가 게임 개발에만 집중할 수 있고, 개발 완성도를 보장하면서 기간과 비용을 줄일 수 있는 확실한 방법입니다.
김준범 수석: 인디게임사들이 서버형 게임 개발 방법을 잘 몰라서 클라이언트 방식 게임을 개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이제 Cloud Z Action을 이용해 서버형 게임 개발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고 싶습니다. 다들 아시겠지만, 서버형 게임이 휠씬 재미있기 때문에 게임 사용자 유입에도 유리하겠죠.
김진웅 수석: 게임 시장의 흐름을 보면, 비즈니스 로직에 집중해야 하는 필요성이 계속 커지고 있습니다. 글로벌한 비즈니스 환경 변화가 이유라고 생각됩니다. 그런데 개발 프로젝트를 수행할 때 개발 비중은 50% 미만인 것으로 파악됩니다. 나머지는 개발 환경 구성, 서버 운영 및 관리 그리고 교육 등에 투입되고 있습니다. 기존 개발 방식의 비효율성을 개선하면서 게임 개발 속도와 완성도를 극대화할 수 있는 방법이니 적극적으로 도입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Q: SK㈜ C&C 인디게임 지원 사업 대한 소감은?
김한빈 대표: 가장 좋은 것은 공간 지원입니다. 좋은 환경에서 24시간 개발에 집중할 수 있고 맛있는 간식도 많이 있어 행복합니다. 그리고 맞춤형 교육 지원 프로그램을 꼭 이야기하고 싶네요. 사실 저는 개발 언어도 잘 몰랐는데 교육을 통해 서버형 게임 개발을 시작할 수 있었고, 개발된 게임 테스트 및 실행을 위한 클라우드 인스턴스도 무료로 이용하고 있습니다. 진짜, 아이디어와 의지만 가지고도 시작할 수 있었습니다.
강성규 대표: 더불어 Cloud Z 테크센터의 빠른 피드백을 이야기하고 싶네요. 개발 과정에서 생기는 질문 및 요청에 대한 피드백이 빠르고 정확합니다. FaaS 환경이라 오류 발생도 크게 줄었고, 빠른 기술지원 덕분에 개발 속도가 증가했습니다. 현재 개발 완성도가 85% 수준인데 계획한 일정에 완료될 것 같습니다.
 
Q. 인디 게임사와 협업 생태계 구축을 위한 SK의 로드맵과 Big Picture
김진웅 수석: 고객의 경험(User eXperience) 수준이 향상되면서 인디 게임 또한 보다 높은 퀄리티의 게임을 개발해야 하는 상황이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인디 게임사는 상대적으로 인력과 경험 그리고 투입할 수 있는 물리적 자원이 부족합니다. Cloud Z Action은 서버 애플리케이션 개발 시간을 현저히 감소시켜주고, 비용을 절감시켜 주기에 인디 게임사가 높은 퀄리티의 게임 개발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돕는 서비스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인디 게임사가 자주 사용하는 게임 공통 모듈(로비, 상점, 랭킹, 매치 메이킹 등)을 Cloud Z Action 블루프린트 기능으로 계속 제공해 더 빠른 게임 개발이 가능하도록 지원하면서 사용 고객들의 피드백을 받아서 Action 서비스 개선에 적용하고 있습니다. Win-Win 모델이죠. 향후에는 일반 기업에게 지원 범위를 확대할 예정입니다.
마지막으로 Cloud Z에서 제공하는 중요 서비스 몇 가지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 Z Composer (컴포저): 대기업의 클라우드 사용 패턴을 보면 여러 개의 클라우드 서비스를 혼합해서 사용합니다. 당연히 이런 멀티 클라우드 환경의 관리가 중요해지겠죠. Z composer는 멀티 클라우드 서비스 관리 기능입니다. API 형태로 제공되며 개발자가 API를 이용해서 워크플로우와 WYSIWYG UI를 이용해서 쉽고 빠르게 구현할 수 있습니다. Z composer는 지금까지 소개된 관리 서비스 중에서 유일하게 IaaS 인프라 자원과 애플리케이션 수준까지 통합해 관리할 수 있습니다.
  • Z Log: 중앙집중화된 로깅 기능을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 Z Mon: 중앙집중화된 모니터링 기능을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Cloud Z Action 상세보기: https://www.cloudz.co.kr/product/cloudZac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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